본문 바로가기
snack information

손없는 날의 뜻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by 표르 2018. 4. 8.

손 없는 날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번 주말에는 전국적으로 조금 추워진 날씨를 보이고 있지만 주말이 지나면 다시 기온이 확 올라간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면 진짜 봄이 온다는 뜻입니다. 봄에는 겨울에 많이 위축되어 있던 사람들이 이사를 계획하는 일이 많아집니다. 아무래도 여름이나 겨울처럼 이동하기에 힘든 날씨도 아닐 뿐더러 만물이 소생하는 봄의 기운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는 사람들에게 더 좋은 영향을 줄거라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사를 앞둔 사람들이 날씨 말고도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은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손 없는 날'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물론 과거에 비해 어떤 일을 행함에 앞서 토속 신앙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것을 배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이런 날을 선택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 없는 날의 뜻과 2018년 4월의 손 없는 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 없는 날'에 대하여

우리 조상들은 예전부터 손 없는 날을 이사, 혼례, 개업 등 중요한 일을 하는 경우에 길한 날로 여겨 왔습니다. '손없는 날'은 혼례, 이사, 개업 등에 앞서 택일의 기준으로 삼는 우리나라 전통 민속신앙의 하나 입니다. 여기서 '' 각각의 날수에 따라 동서남북 4방위를 돌아다니면서 사람들의 활동을 방해하고 사람들에게 해코지 한다고 하는 악귀 또는 악신을 뜻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예로부터 ' 없는 '이란 악귀가 없는 날이란 뜻으로, 귀신이나 악귀가 돌아다니지 않아서 이들이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한 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날을 이사 또는 혼례, 개업하는 날 등 인간사에 중요한 주요행사 날짜를 정하는 기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반대로, ' 있는 ' 손 없는 날과 반대로 악귀들이 날짜와 방향을 바꿔서 옮겨 다니며 인간사에 중대한 손해를 입히거나, 훼방을 놓는다고 믿는 날입니다. 그래서  날에 주요행사를 치르거나 이동하는 것을 꺼리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집을 수리하거나, 이사를 하거나, 멀리 길을 떠나면 손실을 입거나 병이 나는 해를 입는다고 믿었던 것입니다. '손 있는 날'은 음력으로 초하루/초이틀, 끝자리 수가 12일인 날에는 동쪽, 초사흘/초나흘, 끝자리 수가 34일인 날에는 남쪽, 초닷새/초엿새, 끝자리 수가 56일인 날에는 서쪽, 초이레/초여드레, 끝자리 수가 78일인 날에는 북쪽에서 귀신이나 악귀가 활동하는 날로 여겨 이날을 피하여 택일을 정하는 활용하였다고 합니다.

' 없는 '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움직이고자 하는 방향에 대하여 '' 있는 날을 제외한 날과 어느 방향에도 악귀가 활동하지 않는 음력으로 끝수가 90일인 , 9일과 10, 19일과 20, 29일과 30일이 해당된다.  




여기까지 잘 읽어보시면 결국 우리 조상들은 어떤 인간사에 중요한 일들을 행하는 날을 정하는 데 있어서 '손'이 있는 지 없는 지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날을 기준으로 중요한 일을 행하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행함에 있어서 결코 섣부르게 행동하지 않고 좋은 날, 길한 날을 선택하여 조금이라도 선한 기운을 많이 받고자 한 우리 조상들의 바램이 현재까지도 이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어서 2018년 4월 현재, '손 없는 날'을 구분하는 법을 예로 들어 손 없는 날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 없는 날 확인하는 법'2018년 4월 손 없는 날'

앞서 말씀드린대로 '손 없는 날' 확인하는 법에서 보았던 방식을 적용하면 기본적으로 음력 9, 10, 19, 20, 29, 30일은 기본적으로 손 없는 날에 해당합니다.

또한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움직이고자 하는 방향에 대하여 '있는 날을 제외한 날]도 해당한다고 하니 그건 위에 설명을 참고하시어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번 달 달력을 보면서 2018년 손 없는 날에 대해 같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4월 달력을 기준으로 보시면 이번 달 손 없는 날은 4월 4일, 4월 5일 / 4월 14일, 4월 15일 / 4월 24일 4월 25일 입니다.

그런데 무언가 이상하지 않으신가요? 분명히 손 없는 날은 위에서 매달 9일 10일 / 19일 20일 / 29일 30일 이런 식으로 구분한다고 했는데 말입니다. 막상 달력을 확인해보니 전혀 다른 뜬금 없는 날짜가 손 없는 날이 되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지금 보고 계신 달력은 음력이 아닌 양력 이기 때문에 이런 식의 날짜 배치가 나온 것일 뿐 손 없는 날을 확인하는 방식이 현대에 와서 바뀐 것은 아닙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달력에서 음력 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떠신가요? 음력으로 보기를 누르니 우리가 예상했던 것처럼 각 자리가 9와 0으로 끝나는 날들이 손 없는 날로 잘 정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민속신앙은 우리 조상들이 예로부터 만들고 발전시켜 온 것이기 때문에 현대의 달력 체계와 맞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손 없는 날'도 그런 경우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손 없는 날이 궁금하실 땐 꼭 음력 달력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것으로 손 없는 날의 뜻과 확인하는 법, 그리고 2018년 4월의 손 없는 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