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ack information/Life Information

[각종양식] 부고장 양식 doc, hwp 다운로드 / 부고장 문자 및 조의문 문자

by 표르 2019. 8. 5.

부고(訃告 , obituary notice)란 사람의 죽음을 알리는 것, 또는 그런 글을 뜻하는 말입니다.

누군가의 죽음을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 슬픔을 나누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고를 알리는 부고장 양식과 그 예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현재 부고를 알리는 수단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문자 부고장 양식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 부고장 양식 작성하는 방법 및 hwp, doc 파일 다운로드

부고장을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과거와 현재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자면, 과거에는 부고장을 한자로만 작성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한자와 한글을 혼용하거나 순 한글로 작성하는 경우도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부고장을 작성할 때 꼭 한자로만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한가지 차이점은 작성하는 사람이 꼭 호상(護喪), 즉 상례를 거행할 때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절차를 제대로 갖추어 잘 치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상가 안팎의 일을 지휘하고 관장하는 책임을 맡은 사람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호상이 장례 절차를 도맡아 진행하였기 때문에 부고장도 호상 명의로 작성하였으나 최근에는 가족 또는 회사 관계자 등 타인이 작성하여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아래 예시를 통해 부고장 작성시 들어가야할 정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위의 부고장 예시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만 담아놓았았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고를 알리는 문서이므로 한자로 訃告라고 작성합니다.
  2. 돌아가신분의 성함, 사망 이유 및 시간, 작성자와의 관계에 대해 작성합니다.
  3. 빈소, 영결일시, 영결장소, 장지를 상세히 작성합니다. 경우에 따라 교통 정보를 함께 작성하기도 합니다.
  4. 부고를 작성한 사람에 대해 작성합니다. 호상이 작성한 경우 호상 OOO라고 작성하면 되고, 가족이나 친지가 작성했으면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회사나 기관 명의로 작성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칭을 기재하면 됩니다.

 

 

부고장에 들어가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 워드 및 한글로 작성한 부고장 양식을 올려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가져다가 수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부고장 양식 (hwp) 다운로드 받기 https://bit.ly/2M0wz1k

 

부고장 양식.hwp

 

drive.google.com

부고장 양식 (doc) 다운로드 받기 https://bit.ly/2T4HEPo

 

부고장 양식.docx

 

drive.google.com

 


 

 

 

 

2. 부고장 문자 및 조의문 문자 예시

부고장을 보내는 수단으로 과거에는 직접 전달, 서신, 전보 등이 활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문자메시지를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달 속도 자체가 빠르고 전달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 경우에도 정확하게 전달이 가능한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자메시지의 수발신 기록을 통해 누구에게 전달했는지 확인하기도 편리합니다.

 

부고장을 받았을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방문하여 조문(장례식에 방문하여 타인의 죽음을 안타까워 하고, 상주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는 것)하는 것이 예의이지만, 경우에 따라 직접 방문하지 못하게 되면 조의문이나 조화 등을 보내기도 합니다. 여기서 조의문(弔意文, condolence call)이란 상대방의 죽음에 대하여 조의의 뜻을 전하는 것으로, 조의문에는 발신자와 수신자의 이름을 기재하고, 상대방이 죽음을 안타까워하고 이를 위로하는 마음을 담아 작성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조의문 또한 문자 메시지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부고장, 조의문을 문자로 보낼 때 참고할만한 예시를 몇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부고문 예시

 

<부고>

저의●●님께서 오늘 별세하셨습니다
빈소:□□□장례식 ○호<부고>

저의●●님께서 오늘 별세하셨습니다
빈소:□□□장례식 ○호


[부고]
○○○께서 소천하셨습니다.
빈소:○○○장례식장
발인:○월○일


부고
저의 ■■님께서 별세하셨습니다
빈소:○○○장례식장○호
발인:○월○일
상주:○○○올림


(부고) 금일
○○○ 아버님 별세
발인:○일
[○○○○장례식장]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부고
○○회 ○○○회원이 별세하셨습니다 ○○병원
발인:○월○일
오늘○시문상예정
답장바람


○○중 ○회 부고
○○○ 조부상
○○병원장례식장
발인 ○/○
많은 위로 부탁드립니다.


[부고공지]
○○○○○팀
○○○사원 모친별세
빈소는추후공지예정입니다
-인사팀-


○○○님의 부친께서 오늘 별세하셨습니다
◇◇◇◇장례식장
발인 ◇월 ◇일
02-ooo-oooo

 

 


 

 

 

조의문 예시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치 못하여 죄송하오며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본인이 어떠한 위로의 말을 드린다해도 보잘것 없겠지만 삼가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애석하게 사망하였다는 가슴아픈 비보를 접하고 귀하께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명복을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유덕이 후세에 이어져 빛나기를 빕니다.

 



평소 고인의 은덕을 되새기며 삼가고인의명복을빕니다.

 

 

 


 

 

 

 

 

지금까지 부고장 양식 작성법 및 hwp, doc 다운로드 / 부고장 및 조의문 문자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