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ack information

[애드핏] 다음 애드핏 PC 플러그인 오픈!! 티스토리 적용 방법

by 표르 2018. 7. 3.

저는 큰 금액은 아니지만 소소하게 블로그로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수입원은 구글에서 운영 중인 '애드센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얼마 전 출시 15주년을 맞이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서비스가 안정적이고 저 같은 블로거에게 돌아오는 수입도 가장 크기 때문에 열심히 광고를 다는 보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 중 하나인 다음에서도 구글의 애드센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는데 바로 '애드핏' 입니다. 다음 애드핏은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비교적 승인이 빠르고 편리한 편이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 초기에 도입하기에 좋은 서비스입니다. 물론 지속적인 노출(그리고 클릭)은 모두 수익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블로그가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든다해도 굳이 애드핏을 내릴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 애드핏은 국내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광고를 송출하기 때문에 더 많은 클릭이 일어나야 정상적(?)이지만 그동안은 그럴 기회가 부족했다고 보는 편이 맞습니다. 그 이유는 티스토리 PC 버전 등 PC 플랫폼에 맞는 광고를 넣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물론 광고 코드를 받아서 HTML을 글 중간 중간에 삽입하는 방법이 있긴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다음 애드핏 광고입니다.)



이처럼 다음 애드핏 광고코드는 본래 모바일에 최적화된 코드이지만 그 스크립트를 삽입해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일일이 적용하는 건 매우 귀찮다는 점이죠. 그래서 저를 비롯한 많은 애드핏 유저들의 숙원이 '티스토리에서 바로 적용되는 플러그인' 이었는데, 다음카카오가 드디어 이 문제를 해결해주었습니다.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 (www.tistory.com) 에 접속해보니 위와 같은 반가운 공지사항이 보이더군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Daum AdFit(PC) 플러그인 오픈 페이지 바로가기



앞서 말씀드린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안내 페이지가 나옵니다. 다음 애드핏 PC 플러그인을 적용하면 PC와 모바일 어느 곳에서 내 블로그에 접속하더라도 다음 애드핏 광고를 송출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노출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이건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방문해준다..는 큰 전제가 필요하죠. ^^; 그럼 이제 Daum AdFit(PC) 플러그인 적용 전&후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1. 다음 애드핏 PC 플러그인 적용 전



제 블로그의 한 페이지를 캡쳐해보았습니다. 현재는 사이드바, 본문 상단, 본문 내부 등 곳곳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적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다음 애드핏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네요. 그럼 이제 제 블로그 PC 화면에서도 다음 애드핏이 나오도록 설정해보겠습니다.








2. 다음 애드핏 PC 플러그인 적용해보기


다음 애드핏 PC 플러그인을 내 블로그에 적용하고 싶다. 그럼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다음 애드핏 계정과 내 블로그에 적용할 스크립트 (HTML) 입니다. 이 조건이 충족되어 있지 않다면 플러그인도 무용지물이 되는 것입니다. 일단 이 글에서는 다음 애드핏 계정을 소유 중이며, 자신의 블로그가 광고 매체에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혹시 다음 애드핏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가입하는 것인지 궁금하다면 여기 를 클릭하셔서 다음 애드핏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다음 애드핏 상에서 광고관리 - 전체 매체에서 내 블로그(매체) 선택 - 새 광고단위 순으로 들어가면 새로운 광고 양식을 확인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모바일용 띠배너 광고뿐이었던 허허벌판에 드디어 PC / 모바일 모두 적용 가능한 250x250 광고가 생겼네요~! 참 감개가 무량한 일입니다. 아무튼 원하는 광고단위명을 입력한 다음 완료 후 광고단위 스크립트/SDK발 버튼을 클릭합니다.












앞에서 설명드린대로 다음 애드핏 스크립트를 발급받으셨다면 티스토리의 블로그관리로 들어가신 다음 아래쪽에 있는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전체 플러그인에서 Daum AdFit(PC) 플러그인을 찾습니다. 저는 이미 적용한 뒤에 캡처해서 사용중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적용 전인 분들의 경우 아래쪽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찾으셨으면 클릭해줍니다. 











Daum AdFit(PC)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아래에 설정 방법이 나오는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광고 형태'에서 마음에 드는 양식을 선택한 다음 아래에 보이는 빈칸에 다음 애드핏 스크립트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변경사항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다음 애드핏 PC 플러그인 적용 후



드디어 제 블로그에 다음 애드핏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글의 첫머리를 방해하는 것이 이상하다면 위에 설명드린 설정법을 참고하시어 글의 오른쪽으로 출력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많은 광고에 또 광고가 붙으니 조금 지저분해 보이는 것도 사실이네요. 큰 수익의 변화가 없다면 일부 제거하는 것도 고려해야겠습니다.


아 그리고 다음 애드핏 PC 플러그인을 적용한 다음 스마트폰 화면에서는 어떻게 출력될까 궁금하실 분들도 있을텐데요. 그래서 직접 위와 같은 페이지에 접속해봤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접속해도 PC와 크게 다르지 않은 구성입니다. (위)애드센스, (아래)애드핏 순서인데요.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광고가 너무 커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거부감?이 들게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데스크탑 화면에서는 250x250이 좀 작아보일 정도였는데 모바일로 보니 굉장히 크게 다가오네요. 그래도 광고가 눈에 들어오는 효과 하나는 확실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다음 애드핏 PC 플러그인 오픈과 이에 따른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블로그에 쏟는 노력에 비해 수익이 적은 편이지만 조금 더 많은 노출의 기회가 생겼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포스팅에 임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