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ack information

인기유튜버 보겸 정보 및 보겸 수입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표르 2018. 6. 1.

최근 들어 유튜브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각종 방송에서 앞다투어 인기 유튜버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특성이나 수입을 집중 조명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 연령을 통틀어 가장 많은 이용 시간을 기록한 플랫폼도 유튜브가 차지했을 정도이니 이제 블로그의 영향력도 예전 같은 느낌으로 가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인기 유튜버 중에서도 다양한 논란에 휩싸인 전력이 있는 보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정보를 찾아볼 때는 '이 사람이 유명해봐야 얼마나 유명하겠어?'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심지어 위키피디아에 그에 대한 정보가 있더군요.


본명은 김보겸, 1988년생입니다. 충청도에서 태어났지만 현재는 서울 송파구에 살고있다고 하네요. 그의 위키피디아에는 유독 눈에 띄는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 논란 ] 부분입니다. 데이트폭력에 대해서는 본인이 충분히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며 심지어 합의금까지 지급했다는 내용이 있던데, 사실 이런 부분은 개인의 인성이라 유튜버로써의 자질과는 상관이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지 버릇 개 못준다는 속담처럼 이 사람의 인성이 과연 그렇게 좋은가에 대해서는 최측근들만 알고 있을 것 같네요. 이유가 무엇이든 데이트폭력은 용서받을 수 없는 쪽이라고 봅니다.




예전에 아프리카 티비에서 활동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아프리카 티비에 큰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보겸이 유튜브로 넘어온 이후에야 알게 된 케이스입니다. 현재 구독자가 거의 200만명에 육박한다고 하니 정말 성공한 유튜버이긴 하네요. 주요 컨텐츠는 게임이긴 한데 사실 이외에도 다양한 컨셉의 영상들을 많이 올려놓아서 한 마디로 '재미용' 유튜브 채널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의 영상을 보면 우선 입담이 좋고,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영상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자신의 이름과 예전 유행어인 '하이루'를 결합한 '보이루'라는 유행어까지 만들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그의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서 '30시간 굶고 먹방' 이라는 영상과 '보슐랭가이드' 라는 영상을 봤는데 사실 먹방이라는 컨셉 자체가 너무나도 흔해진 요즘에도 이렇게 자극적인 느낌으로 만들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구나 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기에 보겸의 가장 큰 강점은 타겟층의 연령대가 낮다는 점입니다. 주 시청자가 유튜브를 가장 많이 보는 학생들이다 보니 그들의 열렬한 지지를 등에 업고 승승장구하는 모양새입니다. 유튜브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사람들이 10대라는 것을 보면, 이러한 시청자 분포가 그의 수입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짐작이 갑니다. 


그럼 보겸의 수입은 도대체 얼마일까요? 얼마 전에 인터넷에서는 그의 수익이 25억을 넘는다는 썰이 돌기도 했지만 그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사실 그가 자신의 통장을 오픈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그의 수입을 정확하게 알기는 어렵지만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다른 유튜버들의 평균 수익과 그들의 평균 시청자 수를 고려해보면 보겸의 수익도 상당한 수준이라고 짐작할 수는 있겠습니다. 아무튼 대세 플랫폼에서 가장 잘 나가는 사람 중 한 사람이 되었으니 당분간은 어떤 논란에도 그의 고수입 구조가 흔들리는 일은 없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