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ack information/Information Technology

[애플] 잠금해제 없이 아이폰 활용하는 방법 10가지

by 표르 2018. 4. 18.

잠금해제 하지 않고 아이폰을 활용하는 방법 10가지



아이폰으로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능들 중 일부는 잠금을 해제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아이폰 잠금해제 없이 활용 가능한 방법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들어서 깨우기
아이폰 6S/SE부터 추가된 기능인 ‘들어서 깨우기’ 를 활용하면 아이폰의 홈버튼이나 전원/슬립 버튼을 누르지 않고 현재 시간 및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아이폰을 들어 올리면 화면이 자동으로 켜져 화면을 켜는 수고를 들어준다. 처음 구매시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에서 들어서 깨우기를 켜거나 끌 수 있다.

2. 잠금 상태로 전화 걸기, 메시지 전송하기
놀랍게도 잠긴 아이폰에서 전화를 걸 수 있다. 시리에게 연락처에 있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도록 요청하면 된다. 앞서 설명한 '들어서 깨우기'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기기를 들어 화면이 표시되면 시리를 호출한 다음 "~에게 전화 걸어줘" 라고 말하면 아이폰이 지정한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어준다. 또한 잠긴 기기를 이용해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시리에게 메시지 전송을 요청하고 기기의 연락처에 있는 사람의 이름만 말하면 된다. 이를 비활성화하려면 설정 > Siri 및 검색에서 ‘잠겨 있는 동안 Siri 허용’을 끄기로 설정하면 된다.

3. 시리 사용하기
활성화된 경우 기기가 잠긴 상태에서 시리를 불러내어 사용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잠겨 있는 동안 Siri 허용 옵션을 켜야 가능하다. 시리로 회의 및 알림을 생성하며 연락처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또한 검색어를 말하면 상위 결과 추천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결과를 보려면 화면의 잠금을 해제해야 한다. 잠금 화면에서 시리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설정>시리 & 검색에서 '잠겨 있을 때 시리 허용'을 꺼야 한다.

4. 제어 센터 열기
잠금 화면에서 컨트롤 센터를 열 수 있기 때문에 제공되는 모든 위젯을 사용할 수 있다. TV위젯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등록된 애플TV를 제어할 수 있다. 심지어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켤 수 있다. 설정 > Touch ID 및 암호에서 이 기능을 꺼 잠긴 아이폰에서 제어 센터 접근 기능을 끌수도 있다. 또한 각 제어 센터 위젯을 제거하여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설정 > 제어 센터 > 제어 항목 사용자화 옵션에서 위젯을 이동하고 각 위젯 이름 왼쪽에 있는 빨간색 제거 아이콘을 누르면 제거가 가능하다).

5. 플래시 사용하기
잠긴 아이폰에서 제어 센터를 이용하여 플래시를 활성화할 수 있다. 아이폰의 잠금을 해제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싶은 경우에는 유용하다. 이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싶다면 제어 센터에서 위젯을 제거한다(4번 항목 참조).

6. 음악 제어
잠긴 아이폰으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이 기능도 제어 센터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제어센터에서 음악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재생되는 노래와 음량 설정 등 더욱 세부적인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 중요한 건 잠금을 해제하지 않은 상태로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음악 재생 중에는 기본적으로 기본 음악 어플 또는 음악 재생 어플 등의 알림창이 잠금 상태에서도 나오기 때문에 어느 쪽이던지 편한 방식으로 음악을 제어할 수 있다.

7. 알림 확인하기
설정 > Touch ID 및 암호에서 ‘최근 알림’을 활성화해 두면 모든 앱의 모든 알림이 잠금 화면을 통해 제공된다. 설정 > 알림에서 각 앱의 알림이 잠금 화면에서 보이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알림 보기에서 잠금 화면에 표시되는 메시지의 내용을 보호할 수 있다. 설정 > 알림 > 미리보기 표시에서 ‘잠겨 있지 않을 때, 혹은 안 함을 선택하면 된다. 또는, 각 앱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다. 아이폰X의 경우 한 걸음 더 나아가 FaceID가 활성화되기 전에는 알림 내용을 보여주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8. 오늘 위젯
잠금 화면에서 오늘 위젯의 형태로 하루에 관한 꽤 많은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다. 설정 > Touch ID 및 암호에서 ‘오늘 보기’를 꺼 잠금 화면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이 섹션에서 최근 알림, 제어 센터, 시리, 메시지 답장, 홈 제어, 지갑(Wallet), 부재중 전화 회답에 대한 접근을 제어할 수 있다.

9. 사진 촬영
아이폰의 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면 카메라를 열 수 있다. 의외로 편리한 기능인데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기능이기도 하다. 카메라를 켜고 나면 사진을 촬영하거나 해당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기기의 잠금을 해제하지 않고는 사진 라이브러리를 볼 수 없다. 

10. 부재중 전화 걸기
활성화되어 있으면 잠금 화면에서 직접 부재중 전화에 전화를 걸 수 있다. 또한 해당 화면에서 메시지에 답신할 수 있다. 설정 > Touch ID 및 암호에서 제어한다.




이상으로 아이폰의 잠금 화면을 해제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사용가능한 기능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폰은 안드로이드폰에 비해 OS의 유연함에서는 뒤쳐질 지 몰라도 그 OS 자체의 완성도 면에서는 더 앞서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잠금 화면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사용환경에 있어서 사용자를 배려한 기능들이 곳곳에 숨어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아이폰의 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아이폰 잠금해제 없이 활용한 기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