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ack information/Information Technology

아이폰8, 아이폰8+ (프로덕트)레드 및 아이폰X 레드 케이스 출시, 가격은?

by 표르 2018. 4. 11.

아이폰8, 아이폰8+ 프로덕트 레드 스페셜 에디션 및 아이폰X 레드 케이스 출시

새로운 컬러로 무장한 새로운 느낌의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를 만나봅시다.


스마트폰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컬러마케팅은 삼성이 가장 잘 활용해오던 분야였습니다. 신제품 출시로 인한 효과가 떨어질 때즈음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색상을 입힌 제품을 출시하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하는 방식이 그것입니다. 물론 새로운 색상의 기기를 구입하는 사람들로 인해 전체적인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은 확실했지만 출시 초기 및 신규 색상 출시 전 제품을 구입한 일부 기존 구매자들의 불만도 감수해야 했습니다. 아마도 같은 가격과 같은 성능임에도 불구하고 색상 하나만으로 전혀 다른 모델로 보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삼성을 위시한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는 컬러마케팅이 흔하게 진행되었지만 애플에서는 최근까지 그런 행보를 보이는 것에 매우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애플은 새로운 컬러의 실리콘케이스나 가죽케이스를 출시하는 정도로 컬러마케팅을 펼쳤을 뿐, 당초 출시한 색상 이외의 새로운 색상을 지닌 아이폰을 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애시당초 다른 업체와는 다른 컬러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프로덕트 레드입니다. (PRODUCT)RED 로 표기되는 이 캠페인의 주 목적은 빨강색 애플 제품의 판매수익 일부가 자동적으로 에이즈 퇴치를 위한 범세계 기금에 전달되어 HIV/에이즈 관련 상담, 교육, 의료 프로그램을 위해 사용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RED) 제품을 구입하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HIV 검사를 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기부금은 또한 가나, 레소토, 르완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스와질란드, 탄자니아, 케냐, 잠비아 등지에서 HIV 감염자의 치료를 돕는 목적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애플, 소비자, HIV 환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캠페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단순 기금 모금이 아닌 의미있는 색상을 활용한 컬러마케팅을 추가함으로써 (PRODUCT)RED 캠페인은 매울 성공한 컬러마케팅 사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애플이 (PRODUCT)RED를 아이폰에 적용하지 않은 이유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이제 스마트폰 시장은 더욱 강해진 경쟁자들이 가득한 시장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에게 무시당하던 중국산 스마트폰은 자국 내 스마트폰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통의 강자인 삼성도 배터리게이트를 슬기롭게 극복하며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1년에 1개의 제품만을 출시하던 관례를 깨고 화면을 키운 플러스 제품을 출시하여 방어하던 애플이, 이제는 기존과는 다른 시기 그러니까 신제품 효과가 떨어지는 시기에 새로운 변화를 주고자 드디어 아이폰에도 (PRODUCT)RED를 도입하게 된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 레드 제품은 이런 배경을 통해 출시된 제품들입니다. 




애플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 프로덕트 레드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전면부의 색상입니다. 전작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폰7, 아이폰7 플러스 프로덕트 레드 제품의 경우 앞부분을 흰색으로 처리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프로덕트 레드 제품들간에 통일감은 유지할 수 있었으나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레드는 블랙이 잘 어울린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애플 제품 중 가장 보편적인 제품이 되어버린 아이폰의 경우에는 매니아 층이 아닌 일반소비자층의 의견도 중요하므로 애플이 이번 제품에서는 소비자의 의견을 어느 정도 수용한 것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번 제품은 앞부분을 스페이스그레이 색상과 동일한 블랙으로 처리하여 화면의 몰입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아이폰7, 아이폰7 플러스 프로덕트 레드 제품과의 또 다른 차이점은 뒷부분의 소재 변경입니다. 아시다시피 이번에 8시리즈가 출시되면서 뒷면을 유리 소재로 처리하였습니다. 물론 기존과 마찬가지로 알루미늄도 제품에 사용되고 있지만 전작들과 달리 측면부에만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레드라고 해도 아이폰7, 아이폰7 플러스의 레드와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의 레드는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색상의 깊이감 측면에서는 8시리즈가 유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품 사진을 검색해봐도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애플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 프로덕트 레드 제품은 기존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와 가격이 동일하게 책정되었습니다. 이것은 전작과도 동일한 정책이고 또한 경쟁업체에서도 새로운 색상의 제품에 추가적인 가격 부담을 얹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올바른 선택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출시는 이번달 말로 알려져있지만 애플 홈페이지를 확인해본 결과 4월 16일부터 받아볼 수 있다고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 지역 기준)





참고로 아이폰X의 경우 이번 제품 라인업에서는 빠져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는 측면부 재질이 알루미늄이고 또한 이전 시리즈에서도 프로덕트 레드 제품을 출시한 적이 있기 때문에 제품 출시에 별 무리가 없었겠지만, 아이폰X의 경우 측면부 재질이 스테인레스이기 때문에 소재 특성상 제조가 아직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너무 반짝이는 재질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레드가 잘 안 어울릴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아무튼 소비자들의 아쉬움을 달래줘야 했기에 애플은 이번에 새로운 레드 색상의 가죽 폴리오 케이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아이폰X 전용 제품이기 때문에 (PRODUCT)RED 아이폰X의 출시가 불발되어 아쉬운 고객들 또는 기존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의 (PRODUCT)RED 제품 출시로 그동안 잠자고 있던 소유욕이 다시금 불타오르는 것을 느꼈습니다. 강렬한 레드와 무거운 블랙의 조화는 정말 뛰어난 조합을 보여주고 있으며 제품의 성능은 이미 충분히 증명되어 있기 때문에 겉과 속 모두를 만족시키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뛰어난 디자인이 이미 질려버린 사용자이거나 아이폰X과 같은 베젤리스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그다지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